부산벤처기업협회 ‘2026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 참여기관 선정
부산벤처기업협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원하고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6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의 참여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부산벤처기업협회는 2023년부터 본 사업의 참여기관으로 사업을 지속 수행해 왔으며, 매년 목표 대비 초과 달성 성과를 거둬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 연속 연차평가에서 협회가 속한 동남권 지역이 전국 1위를 달성하는 데 기여한 바 있다. 이번 2026년 사업을 통해 부산벤처기업협회는 동남권 지역 산업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젝트 교육을 중심으
서울 평창동 이엔 갤러리, 김진란 작가 개인전 ‘Painstaking’ 개최
김진란 작가가 개인전 ‘Painstaking’을 개최한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와 동 대학원 석사를 졸업하고 베를린 예술대학교에서 유학을 마친 김진란 작가는 베를린과 서울을 중심으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며 국내외 컬렉터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서로 다른 도시와 시간 속에서 축적된 경험은 작가로 하여금 인간 내면에 남겨진 기억과 감정의 층위를 더욱 깊이 응시하게 만들었다. 김진란 작가의 개인전 ‘Painstaking’은 서울 평창동 이엔 갤러리에서 선보이는 전시로, 작가는 이번 전시를 위해 상처와 회복의 감각을 더욱 밀도 있
대주기계가 개발한 디지털 트윈 기반 CDA 시스템 통합 플랫폼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일부 화면
대주기계는 산업 공정에 적용되는 CDA(Compressed Dry Air) 시스템을 위한 디지털 트윈 기반 모니터링 및 시뮬레이션 통합 플랫폼을 개발 완료했다고 밝혔다.
CDA 시스템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정밀 제조 등 고도의 공정 안정성과 품질 관리가 요구되는 산업 현장에서 필수적인 설비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시스템은 운전 조건과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성능 특성과 에너지 소비가 크게 달라지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운전 조건 변화가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산업 현장에서 중요한 과제로 지적돼 왔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산업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실제 운전 환경을 반영한 분석을 통해 CDA 시스템의 성능 변화를 보다 체계적으로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됐다.
대주기계는 유체 물성 변화에 따른 압축기 성능 특성 변화를 수학적 모델에 기반해 예측하고, 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적 운전 조건을 도출하는 시뮬레이션 기능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은 실제 운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모니터링 기능과 다양한 운전 조건을 가정한 시뮬레이션 기능을 하나의 환경에서 통합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대주기계는 이번 연구를 통해 확보한 분석·예측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CDA 시스템의 고효율 운용을 위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
대주기계는 앞으로도 CDA 시스템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산업 공정의 효율 향상과 안정적 운용을 지원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