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벤처기업협회 ‘2026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 참여기관 선정
부산벤처기업협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원하고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6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의 참여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부산벤처기업협회는 2023년부터 본 사업의 참여기관으로 사업을 지속 수행해 왔으며, 매년 목표 대비 초과 달성 성과를 거둬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 연속 연차평가에서 협회가 속한 동남권 지역이 전국 1위를 달성하는 데 기여한 바 있다. 이번 2026년 사업을 통해 부산벤처기업협회는 동남권 지역 산업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젝트 교육을 중심으
아디다스, 새로운 파트너 롱샷과 함께한 데일리 스니커즈 ‘이클립테인’ 출시
글로벌 리딩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코리아(이하 아디다스)가 잘파세대를 위한 새로운 데일리 스니커즈 ‘이클립테인(ECLYPTAIN)’을 출시한다. ‘이클립테인’은 2000년대 초반 퍼포먼스 러닝화 디자인에 아디다스만의 기술력을 결합한 라이프스타일 스니커즈로, 기능성과 미래적인 디자인을 동시에 추구하던 아디다스 러닝 철학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아디다스만의 독자적인 경량 폼 기술 ‘클라우드폼(CLOUDFOAM)’ 쿠셔닝을 적용해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분산시켜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한 착화감을
현대건설이 스마트건설 기술력을 바탕으로 5년 연속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수상하며 K-건설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다.
지난 5일(수) 킨텍스에서 열린 스마트건설 · 안전 · AI 엑스포에서 진행된 `2025 스마트건설 챌린지` 시상식에서 현대건설 토목설계실 이정한 상무(오른쪽)가 김윤덕 국토교통부장관으로부터 철도 분야 최우수 혁신상을 수여받은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5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5 스마트건설 챌린지` 시상식에서 BIM(건설정보모델링), 철도, 단지·주택 등 3개 분야에서 수상하며 스마트건설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입증했다. 이번 수상으로 현대건설은 최근 5년간 총 12회 수상의 기록을 세웠다.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국토교통부와 건설동행위원회가 주최하는 국내 대표 건설 기술 경연으로, 올해로 5회째를 맞았다. 시상식은 `2025 스마트건설·안전·AI 엑스포` 행사 기간 중 진행됐으며, 수상 기술 일부는 전시를 통해 공개되기도 했다.
현대건설은 BIM 분야에서 `AI 기반 프리콘 자동화 기술`로 최우수 혁신상을 받았다. 이 기술은 설계 단계에서 시공 전 데이터를 연동해 공정과 물량을 정밀화하며, VR 기반 위험성 검토, 공용 데이터 환경(CDE) 기반 협업 시스템 등으로 심사위원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건설은 해당 기술을 ㈜아이티엠건축사사무소, ㈜빔스온탑엔지니어링, 가천대학교와의 컨소시엄으로 개발했다.
철도 분야에서는 이노넷㈜, 아이브스㈜와 공동 개발한 `AI 스마트 안전 시스템`으로 최우수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 시스템은 현대건설이 2021년 업계 최초로 지하 터널에 도입한 TVWS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AI 영상인식과 IoT 센서를 실시간 연동해 지하 현장 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플랫폼이다. 인천도시철도 검단연장선과 사우디 네옴 런닝터널 등 실제 현장에 적용되며 실효성을 인정받았다.
단지·주택 분야 혁신상을 수상한 `건설 현장 자재 운반 로봇`은 삼성물산㈜과 공동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으로, SLAM 기술을 기반으로 현장 내 자율 이동과 자재 운반 자동화를 실현했다. 이 기술은 작업자와 자재 이동 동선을 분리함으로써 안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한 점에서 주목받았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스마트건설 기술의 현장 실증과 적용을 통해 축적한 역량이 입증된 결과"라며 "앞으로도 첨단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스템 개발을 지속해 K-건설의 고도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BIM AWARDS 2025`에서도 ㈜건화와 함께 추진한 `강북정수장 BIM 프로젝트`로 엔지니어링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AR(증강현실)과 라이다(LiDAR) 기술을 접목해 설계 생산성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